1. 일본 지브리 스튜디오의 마케팅전략
일본 지브리 스튜디오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마케팅전략을 살펴보면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인 미야자키하야오 감독이 오랫동안의 침묵을 깨고 만든 역작이라는 점 과 거대한 스케일의 환타지라는 점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전개하였다.
마케팅 전개시
2.2. 영화마케팅의 특성
영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몇 영화 마케팅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수영, 영화온라인마케팅사례연구,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PP13~14
(1) 영화는 단발성이다. 매 영화마다 단 한번만의 수명을 갖게 되므로 짧은 라이프 사이
성행하는 아시아 지역권에로의 진출을 더욱 용이하게 도와주고, 라이센시회사들의 권리를 보장하여 캐릭터 상품의 적극적인 진출을 꾀하게 해준다.
또한, 과거부터 막강한 ODA차관으로 일본문화 알리기의 첨병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이 개도국 방송사에 공급되어 왔고 한국도 마찬가지이다.
마케팅전략
캐릭터, 비디오, 음반, 게임 소포트, 테마파크, 어학교재 직영매장을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시너지 효과 극대화
미국에는 못 미치지만 캐릭터, 비디오, 음반 및 게임 소프트 및 어린이용 의류 등과 연계시키는데 주력하여 적자를 이들부문에서 보전, 출판만화의 방대한 수요 기반 및 만화가
애니메이션이란 생명, 영혼의 의미를 지닌 라틴어 '애니마(Anima)'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명이 없는 물체를 카메라 조작을 통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동화를 말한다.
즉 스스로는 움직일 수 없는 한장 한장의 그림을 초당 24프레임의 속도로 투사하여 스크린이나 TV를 통해 움직이는 것처럼 보여
애니메이션은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객체를 포함하고 있는 연속된 프레임들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며, 각 프레임이 그이전의 프레임에 대치되는 방식으로 모션을 나타낸다"고 정의 내려지고 있다(Baek & Layne, 1988, p.132). Large, Beheshi, Breulreus와 Renaud(1995)도 역시 유사한 맥락에서 애니메이션을 정의 내리
2D만 고집한재패니메이션 입지 좁아짐
Ex)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원령공주, 이웃집 토토로
시장세분화(segmentation)
예비 설문조사
“귀하는 애니메이션 선택 시 어떠한 속성을
가장 많이 고려하십니까?”
1위 : 소재의 현대성/고전성의 정도
2위 : 내용의 오락성/교육성의 정도
프랑스의 민속학자이며 또한 인류학자인 반 게넙(Arnold van Gennep)이 장소·상태·사회적 지위·연령 등의 변화에 따른 의례를 가리키기 위해 1908년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서 추이의례(推移儀禮)라고도 한다. 반 게넙 이후 인류학자들은 어떤 개인이 새로운 지위·신분·상태를 통과할 때 행하는 여러 가지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자신만의 독특한 문화를 즐기려는 층이 늘고 있다.
단순한 문화활동에 끝나지 않고, 새로움과 독특함이 결합된 Fusion문화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 프랜차이즈 사업은 바로 이런 점에 착안되어 기획된 소자본 고수익 사업이다.
누구나 한번만 보면 기억에